학과설립 목적 및 목표
오늘날 한국 사회에서는 전반적인 가족 구성의 형태와 그 유지 방식이 큰 폭으로 변화해왔습니다. 한 가족을 구성하는 세대의 수와 마지막 세대를 구성하는 자녀의 수는 점차 줄어들어, 현재는 부모와 한 자녀로만 구성된 핵가족이 일반적인 한국의 가족 형태가 되었으며, 많은 부모들이 맞벌이를 통해 가족을 재정적으로 지탱하고 있습니다. 이는 청소년들이 정서적으로 안정적이고 자율적인 주체로 성장해 가는데 있어서 필요한 지원을 더이상 가족으로부터 충분히 받기 어렵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최근의 '학교 폭력'이나 '집단 따돌림' 현상은 이러한 일부를 반영할 뿐입니다. 한양사이버대학교 청소년 상담학과는 이러한 시대 흐름에 맞춰, 청소년들이 가정과 학교, 사회에서 보다 건강하고 자립적인 주체로서 성장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줄 수 있도록, 다양한 청소년 관련 영역에서의 청소년 전문가를 육성하고자 합니다.
아동, 청소년, 부모상담, 학습상담, 특수아 발달상담, 다문화상담 전문가 육성

학과특성

특수화된 교육 과정
청소년 상담학과 커리큘럼 이수 만으로 청소년상담사, 청소년지도사 자격 취득 용이
- 청소년상담학과 학위 취득 후 지도사 자격증 필기시험 면제
- 타전공 수업 혹은 복수전공 없이 청소년상담사 취득가능
청소년 기관 활동에 필요한 실천적 지식 습득
- 청소년 범죄, 청소년 육성제도, 청소년활동 프로그램개발 등의 과목을 통해 보다 현실에 밀착된 지식 제공
- 졸업프로젝트를 통한 청소년기관 실습 가능
아동, 청소년학습상담 및 코칭을 위한 전문적 지식 습득
- 청소년 학습상담 및 코칭 전문가 활동을 위한 교과목 제공
다문화 교육상담의 전문적 지식 습득
- 다양한 기관에서 다문화상담 및 교육 전문가 활동 가능
- 21세기의 세계시민교육 전문가 활동 가능
학부와 대학원 연계를 통한 지속교육
- 한양대학교 청소년상담대학원 석사과정 입학 용이
- 한양사이버대학교 상담 및 임상전공 대학원 석사과정 입학 용이
청소년 관련 각 전문분야에 특화된 교수진
- 다양한 청소년 분야에서 실제 활동 중인 교수진으로 다수 구성
- "청소년" 및 "학교"상담, "청소년 지도사", "학습상담", "다문화상담"에 확고한 이론과 실무를 겸비
체계적인 온라인수업과 오프라인수업
상담실습 및 상담치료 실기가 제공되는 온라인 수업
(사례) 집단상담: 집단상담의 모습을 실제로 볼수 있게 설계되어 실기학습가능
유명한 전문가 초빙 대담화를 통한 전문적 지식 습득이 가능한 온라인 수업
(사례) 다문화상담: 다문화 상담에서 실제 활발히 활동하고 있는 전문가들의 초빙을 통한 대담화 수업 방식
이론과 사례를 함께 할 수 있는 온라인 수업
(사례) 부모상담 및 실제: 이론수업 후에 함께 제시되는 사례수업
매달 제공되는 다양한 오프라인 특강
- 상담심리자격증 취득을 위한 오프라인 특강
- 청소년상담사 취득을 위한 자격증 오프라인 특강
- 청소년 지도사 면접시험을 위한 오프라인 특강
- 다양한 청소년 상담 기법을 공유하는 오프라인 특강
- 놀이치료, 미술치료 등을 활용하는 청소년 상담 오프라인 특강
- 대학원진학을 위한 논문 특강
- 학교상담에서 청소년상담을 위한 법률 특강
체계적인 온라인수업과 오프라인수업
- 한양대학교와 캠퍼스를 공유
- 한양대학교와 도서관, 스터디룸, 카페 등과 같은 시설 사용가능
- 한양대학교와 각종 학점교류 가능
- 한양대학병원 치료비 할인 등의 복지혜택
청소년상담학과 소개 동영상
1. 청소년상담학과 장부경
2. 청소년상담학과 김종구
3. 청소년상담학과 김경정
안녕하세요. 저는 청소년상담학과 2학년 김경정입니다.
저는 두 아이의 엄마입니다.
저는 두 아이를 키우고 있는데 아이를 키우면서 유치원에서 하고 있는 부모교육 프로그램들이 많아요. 공부를 주변에서 많이 돌아다니면서 배우다 보니까 좀더 전문적으로 육아에 관련된 우리 아이들이 앞으로 커서 어떻게 제가 좀 더 좋은 방향으로 키울 수 있을까 하는 생각에 학교를 찾아보다가 한양사이버대학교를 찾게 되었습니다.
제가 여기 들어오기 전에 여러 군데를 많이 알아봤는데 프로그램 자체가 제가 청소년상담학과를 하게 된 이유도 개인적으로 청소년에 관련된 심층적인 부분에 굉장히 관심이 많았기 때문에 이 과를 지원하게 되었는데 다른 학과에 비해서 체계적으로 되어 있어요. 그러니까 4학년까지 보통 사이버라고 하면 학교들이 그냥 온라인으로 하니까 오프라인이 아니기 때문에 대충대충 할텐데 여기서는 1학년부터 4학년까지 단계별로 기초부터 전문적으로 체계적으로 되어 있어서 제가 한양사이버대학교를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올해 제가 2학년 편입으로 첫학기입니다.
많아요, 정말 많구요. 온라인 학교이다 보니까 거의 전국에서 다 지원하시기 때문에 서울에만 집중되어 있잖아요. 모임을 서울에서 하다 보니까 많이 못 오시는 분들이 계신데 많이 오프라인으로 참가하시면 선배님들이 항상 대기하고 있으니까 정말 많은 도움을 받았어요. 만약에 ‘무슨 수업은 뭐가 어렵고 이 수업은 참 쉽다’ 이렇게 많은 도움을 1학기 이렇게 잘 마치고 있는 것 같아요.
교수님들도 되게 오프라인 못지 않게 여기가 그냥 컴퓨터하고 저하고만 1:1로 되어 있잖아요. 그래서 조금 지루할 수도 있고 공감이 없기 때문에 수업을 안 할 수도 있는데 교수님 자체도 강의하시는 거나 우리가 봤을 때 너무 즐겁게 해주시고 하니까 너무 즐겁게 공부를 마쳤던 것 같아요.
저는 이제 학교의 상담사 목표를 가지고 이 학교를 왔기 때문에 학교 상담사로 들어가는 것이 최종 목표입니다.
제가 아무래도 도전을 하기 위해서 이 학교를 선택했던 것처럼 한양사이버대학교는 한 마디로 도전 한 단어로 한다면 도전같은 학교라고 생각합니다.
한양사이버대학교로 많이 오세요.
저는 두 아이의 엄마입니다.
저는 두 아이를 키우고 있는데 아이를 키우면서 유치원에서 하고 있는 부모교육 프로그램들이 많아요. 공부를 주변에서 많이 돌아다니면서 배우다 보니까 좀더 전문적으로 육아에 관련된 우리 아이들이 앞으로 커서 어떻게 제가 좀 더 좋은 방향으로 키울 수 있을까 하는 생각에 학교를 찾아보다가 한양사이버대학교를 찾게 되었습니다.
제가 여기 들어오기 전에 여러 군데를 많이 알아봤는데 프로그램 자체가 제가 청소년상담학과를 하게 된 이유도 개인적으로 청소년에 관련된 심층적인 부분에 굉장히 관심이 많았기 때문에 이 과를 지원하게 되었는데 다른 학과에 비해서 체계적으로 되어 있어요. 그러니까 4학년까지 보통 사이버라고 하면 학교들이 그냥 온라인으로 하니까 오프라인이 아니기 때문에 대충대충 할텐데 여기서는 1학년부터 4학년까지 단계별로 기초부터 전문적으로 체계적으로 되어 있어서 제가 한양사이버대학교를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올해 제가 2학년 편입으로 첫학기입니다.
많아요, 정말 많구요. 온라인 학교이다 보니까 거의 전국에서 다 지원하시기 때문에 서울에만 집중되어 있잖아요. 모임을 서울에서 하다 보니까 많이 못 오시는 분들이 계신데 많이 오프라인으로 참가하시면 선배님들이 항상 대기하고 있으니까 정말 많은 도움을 받았어요. 만약에 ‘무슨 수업은 뭐가 어렵고 이 수업은 참 쉽다’ 이렇게 많은 도움을 1학기 이렇게 잘 마치고 있는 것 같아요.
교수님들도 되게 오프라인 못지 않게 여기가 그냥 컴퓨터하고 저하고만 1:1로 되어 있잖아요. 그래서 조금 지루할 수도 있고 공감이 없기 때문에 수업을 안 할 수도 있는데 교수님 자체도 강의하시는 거나 우리가 봤을 때 너무 즐겁게 해주시고 하니까 너무 즐겁게 공부를 마쳤던 것 같아요.
저는 이제 학교의 상담사 목표를 가지고 이 학교를 왔기 때문에 학교 상담사로 들어가는 것이 최종 목표입니다.
제가 아무래도 도전을 하기 위해서 이 학교를 선택했던 것처럼 한양사이버대학교는 한 마디로 도전 한 단어로 한다면 도전같은 학교라고 생각합니다.
한양사이버대학교로 많이 오세요.
4. 청소년상담학과 문현숙
안녕하세요, 저는 청소년상담학과 문현숙입니다.
제가 프리 웹디자이너로 일하고 있었는데 이제 나이가 40대를 넘어가게 되니까 조금 어려웠어요, 제가 일하는 것이. 왜 어려웠냐면 세로운 무언가를 계속 창의적으로 생각해야 한다는 것이 어려워서 ‘그러면 내가 또 다른 어떤 일을 할 수 있으면 무엇을 할 수 있을까’ 생각하다가 이제 저는 3명의 아이를 키우고 있고 또 그 3명의 아이가 앞으로 다가올 청소년기를 맞이하고 있고 또 그리고 가장 중요한 것은 제가 이 세상에 태어난 목적 저의 태어남의 목적있죠 제가 이 세상에 태어난 목적을 곰곰이 생각하다가 그 3가지가 다 어울려서 제가 이 학과를 선택하게 되었던 것 같아요.
제가 아까도 말씀드렸듯이 청소년상담학과에 관심이 많았었는데 딱히 이렇게 과로 분리된 곳이 몇 군데 없었어요. 그런데 제가 한양사이버대학교를 선택한 것은 그 중에 제일 사이버대학교로는 제일 최고라고들 많이 말해줘서 그것에 대한 정보가 저한테 되게 결정하는데 도움이 되었던 것 같아요.
저는 사이버대학교라고 해서 모든 강의가 사이버에서만 주로 100% 이루어진다고 생각했었는데 막상 와보니까 사이버대학으로 모든 수업 과정이 진행되는 것 같지만 중요한 오프라인 특강이 있어서 그 부분이 되게 좋았던 것 같아요.
저는 학교에서 아이들이 겪는 어려운 문제들을 같이 고민하고 풀어주는 역할을 하고 싶어서 청소년상담학과를 선택하게 된 것이거든요. 그래서 제가 앞으로 졸업을 하게 된다면 학교에서 조금 힘들어 하는 아이들에게 제가 되게 꿈꾸는 걸 좋아하는데 꿈을 같이 나눠주고 그 문제를 해결해주고 그런 상담사가 되고 싶어서.
또 다른 꿈. 저에게는 또 다른 인생을 시작할 수 있는 꿈을 꿀 수 있게 해준 곳이기 때문에 또 다른 꿈이라고 말하고 싶어요.
청소년상담학과 문현숙 파이팅!
제가 프리 웹디자이너로 일하고 있었는데 이제 나이가 40대를 넘어가게 되니까 조금 어려웠어요, 제가 일하는 것이. 왜 어려웠냐면 세로운 무언가를 계속 창의적으로 생각해야 한다는 것이 어려워서 ‘그러면 내가 또 다른 어떤 일을 할 수 있으면 무엇을 할 수 있을까’ 생각하다가 이제 저는 3명의 아이를 키우고 있고 또 그 3명의 아이가 앞으로 다가올 청소년기를 맞이하고 있고 또 그리고 가장 중요한 것은 제가 이 세상에 태어난 목적 저의 태어남의 목적있죠 제가 이 세상에 태어난 목적을 곰곰이 생각하다가 그 3가지가 다 어울려서 제가 이 학과를 선택하게 되었던 것 같아요.
제가 아까도 말씀드렸듯이 청소년상담학과에 관심이 많았었는데 딱히 이렇게 과로 분리된 곳이 몇 군데 없었어요. 그런데 제가 한양사이버대학교를 선택한 것은 그 중에 제일 사이버대학교로는 제일 최고라고들 많이 말해줘서 그것에 대한 정보가 저한테 되게 결정하는데 도움이 되었던 것 같아요.
저는 사이버대학교라고 해서 모든 강의가 사이버에서만 주로 100% 이루어진다고 생각했었는데 막상 와보니까 사이버대학으로 모든 수업 과정이 진행되는 것 같지만 중요한 오프라인 특강이 있어서 그 부분이 되게 좋았던 것 같아요.
저는 학교에서 아이들이 겪는 어려운 문제들을 같이 고민하고 풀어주는 역할을 하고 싶어서 청소년상담학과를 선택하게 된 것이거든요. 그래서 제가 앞으로 졸업을 하게 된다면 학교에서 조금 힘들어 하는 아이들에게 제가 되게 꿈꾸는 걸 좋아하는데 꿈을 같이 나눠주고 그 문제를 해결해주고 그런 상담사가 되고 싶어서.
또 다른 꿈. 저에게는 또 다른 인생을 시작할 수 있는 꿈을 꿀 수 있게 해준 곳이기 때문에 또 다른 꿈이라고 말하고 싶어요.
청소년상담학과 문현숙 파이팅!
5. 청소년상담학과 염미애
안녕하세요. 저는 청소년상담학과 염미애라고 합니다.
다른 일을 하고 있어요. 제가 많은 일을 하고 있는데요. 주부이기도 하고 제가 이제 교회에서 전도사 일을 하고 있습니다.
전도사 일을 하면서 학교에서 제가 청소년 아이들을 지도하고 있는데 굉장히 문제가 있는 아이들이 많았고 또 그 문제가 무엇인가를 보니까 소외되는 계층의 아이들이 있었고 결손가정의 아이들이 굉장히 많았어요. 그리고 무엇보다도 가장 가까운 친구중에 그 자녀가 어려움을 겪는 것을 보면서 내가 이번에 무언가를 해야 되는데 지금까지 경험한 모든 것들은 나의 주관적인 경험이잖아요. 그런데 그 주관적인 경험가지고는 제가 아이들에게 접근하기가 조금 한계가 있더라구요. 그래서 전문적인 공부가 필요하겠다 싶어서 한양사이버대학교에 들어오게 된 계기가 되었습니다.
네 많이 바뀌었어요. 처음에는 그것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이 없을 때는 아이들이 외상적으로 보이는 여러 가지 문제가 있을 때 저 아이는 문제가 있을거라고 선입견으로 병리적인 입장에서 판단한 적이 있었어요. 저 아이가 문제가 있으니까 저런 일을 일으키는구나 싶은 생각이 있었는데 공부를 해보니까 그 아이에 대한 것이 어릴 때부터 부모를 통해서 주변 환경을 통해서 주변의 어른들을 통해서 그런 것이 이루어진다고 생각하니까 아이들의 그 마음을 이해하고 되고 이제 객관적으로 접근하게 되는 거예요. 그래서 간섭하는 것이 아니라 뒤에 한 발자국 물러날 수 있는 그런 마음이 생겼어요.
있어요, 왜냐하면 나중에 목사가 될 거든요. 목사가 되면 물론 많이 교회들이 있어요. 목회자로서 정말 아이들에게 청소년 상담으로 아이들에게 다가가기 위한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아이들에게 접근하고 그들에게 사랑을 나누어주는 것이 있는데 그 사랑을 어떻게 나눠주느냐 그런데 제가 봉사활동하고 그냥 물질적으로 도움을 주는 것이 아니라 그들을 공감하고 그들의 아픔을 알아주고 그런 목회자가 되기 위해서 청소년 상담을 공부하고 있습니다.
저는 한양사이버대학교가 희망이라고 생각해요. 왜냐하면 희망이라는 것은 제가 나이가 50세가 다 되어 가는데 새로운 공부를 하게 되었다는 자체가 희망인 것 같습니다.
안녕하세요. 이렇게 인터뷰를 하게 되어서 감사하게 생각하구요. 한양사이버대학교의 청소년상담학과에 많이 지원 부탁드립니다. 파이팅!
다른 일을 하고 있어요. 제가 많은 일을 하고 있는데요. 주부이기도 하고 제가 이제 교회에서 전도사 일을 하고 있습니다.
전도사 일을 하면서 학교에서 제가 청소년 아이들을 지도하고 있는데 굉장히 문제가 있는 아이들이 많았고 또 그 문제가 무엇인가를 보니까 소외되는 계층의 아이들이 있었고 결손가정의 아이들이 굉장히 많았어요. 그리고 무엇보다도 가장 가까운 친구중에 그 자녀가 어려움을 겪는 것을 보면서 내가 이번에 무언가를 해야 되는데 지금까지 경험한 모든 것들은 나의 주관적인 경험이잖아요. 그런데 그 주관적인 경험가지고는 제가 아이들에게 접근하기가 조금 한계가 있더라구요. 그래서 전문적인 공부가 필요하겠다 싶어서 한양사이버대학교에 들어오게 된 계기가 되었습니다.
네 많이 바뀌었어요. 처음에는 그것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이 없을 때는 아이들이 외상적으로 보이는 여러 가지 문제가 있을 때 저 아이는 문제가 있을거라고 선입견으로 병리적인 입장에서 판단한 적이 있었어요. 저 아이가 문제가 있으니까 저런 일을 일으키는구나 싶은 생각이 있었는데 공부를 해보니까 그 아이에 대한 것이 어릴 때부터 부모를 통해서 주변 환경을 통해서 주변의 어른들을 통해서 그런 것이 이루어진다고 생각하니까 아이들의 그 마음을 이해하고 되고 이제 객관적으로 접근하게 되는 거예요. 그래서 간섭하는 것이 아니라 뒤에 한 발자국 물러날 수 있는 그런 마음이 생겼어요.
있어요, 왜냐하면 나중에 목사가 될 거든요. 목사가 되면 물론 많이 교회들이 있어요. 목회자로서 정말 아이들에게 청소년 상담으로 아이들에게 다가가기 위한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아이들에게 접근하고 그들에게 사랑을 나누어주는 것이 있는데 그 사랑을 어떻게 나눠주느냐 그런데 제가 봉사활동하고 그냥 물질적으로 도움을 주는 것이 아니라 그들을 공감하고 그들의 아픔을 알아주고 그런 목회자가 되기 위해서 청소년 상담을 공부하고 있습니다.
저는 한양사이버대학교가 희망이라고 생각해요. 왜냐하면 희망이라는 것은 제가 나이가 50세가 다 되어 가는데 새로운 공부를 하게 되었다는 자체가 희망인 것 같습니다.
안녕하세요. 이렇게 인터뷰를 하게 되어서 감사하게 생각하구요. 한양사이버대학교의 청소년상담학과에 많이 지원 부탁드립니다. 파이팅!